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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당 大選 경선관리위원장 맡았던 朴寬用의 직격토로

정순태   |   2007-11-26 | hit 6800

지난 11월14일 오전 朴寬用(박관용) 前 국회의장을 그가 운영하는 국가전략연구소(서울 강남구 반포동)에서 1시간30분 동안 만났다. 금년 70세, 朴 前 의장은 건강했다. 인터뷰는 국민적 관심사로부터 話題를 잡았다.

―李會昌(이회창) 前 한나라당 총재의 大選 출마에 대해 이번에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경선관리위원장을 맡았던 朴의장께서는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이른바 정당정치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이라든지 신념이 없어요. 李會昌씨는 자기 이익을 위해 정당의 기본정신을 저버렸습니다. 이제 우리 정치가 안정되려면 양당제이든 다당제이든 정당정치가 뿌리를 내려야 해요. 李會昌씨는 한나라당이 치른 이번 경선의 의미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한나라당의 경선관리위원회는 중앙당의 개입을 배제하고, 당원이 아닌 사람들까지 많이 참여시킨 독립된 기관으로서 완전 중립적 입장에서 경선을 관리했습니다. 한국정치 사상 초유의 제대로 된 경선이었습니다』

―李會昌씨의 출마선언 이후 「大選 본선은 도박판」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의 총재를 지낸 원로당원이, 우리 黨의 대통령 후보로 두 번이나 거푸 출마해 낙선한 분이 이번 경선 후에 갑자기 무소속 후보로 나서서 정당의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李會昌씨는 1997년과 2002년 大選에 실패함으로써 左派(좌파)의 10년 집권을 허용했던 만큼 한나라당에 큰 빚이 있는 것 아닌가요.

『지금 따지고 싶은 것은, 이제 겨우 자리가 잡혀 가는 한나라당 10년의 생명을 그가 해코지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입니다. 한나라당이 정당의 민주화를 업그레이드한 경선에 불복하고, 후보로 나섰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 일이죠』

―그에게도 대통령 피선거권이 있지 않습니까.

『만약에 그가 출마할 의사가 있었다면 경선에 참여했어야 옳았고, 그러지 않고 경선 후의 사소한 이유를 문제 삼아 출마하는 것은 도리가 아닙니다』

―李會昌씨는 李明博(이명박) 후보의 지도자 자격을 의심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李會昌씨가 李明博 후보의 지도자 자격을 의심했고, 朴槿惠(박근혜)씨를 지도자로 생각했다면 경선에서 朴槿惠씨를 지지했어야 옳았습니다. 그는 경선에서 朴槿惠 前 대표를 지지하지도 않았습니다. 입을 닫고 있다가, 李明博씨가 후보로 당선되자 「축하한다」는 인사까지 해놓고 그럴 수는 없는 것입니다』

8월13일 한나라당 競選 경기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후보들로부터 공정경선을 다짐하는 선서를 받고 있는 朴寬用 경선관리위원장.


대한민국의 모독에 대한 분개

―이벤트 같은 것에 좌우되어 票心(표심)이 널뛰기하는 세태 속이라면 대통령직선제는 문제 있는 것 아닙니까.

『대통령중심제냐 내각책임제냐, 두 제도 모두 장·단점이 있게 마련입니다. 선출 방법에서 간선제냐 직선제로 구분되는데, 간선제보다 직선제가 좀 낫다는 것이 우리 정치문화 속에서 형성된 컨센서스였습니다.

우리가 정당정치와 직선제를 한다고 해도 물론 그것이 盡善盡美(진선진미)한 것은 아니죠. 그러나 문제점이 있다고 해서 본질을 훼손할 수 없는 것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민주주의 나라에서 「표현의 자유」, 「사상의 자유, 「결사의 자유」가 있다고 해도 그것이 민주주의 자체를 부정하는 사상, 민주주의 룰을 파괴하는 행동의 자유까지 보장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마찬가지로, 누구에게나 피선거권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정당을 파괴하는 행위까지는 용서할 수 없는 것이죠』

―대통령직선제를 하니까 1997년에는 경선불복이 승패를 갈랐고, 2002년에는 金大業(김대업)의 범죄행위, 그리고 盧武鉉(노무현)·鄭夢準(정몽준) 후보 간의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 이벤트가 승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까.

『대통령중심제냐, 내각책임제냐는 문제는 좀더 국민적 논의를 거쳐 결정할 문제입니다. 다만, 우리의 대통령중심제가 가지고 있는 큰 문제점이 모든 권력이 대통령에게 집중된다는, 이른바 「황제적 대통령」에 있는 만큼 내각제를 포함해 권력의 배분문제를 진지하게 토의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직선제를 해보니 죽기 아니면 살기여서 너무 혼탁하지 않습니까.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신생독립국가로 태어난 나라는 많지만, 민주화를 성공시킨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민주주의는 그 제도를 채택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구성원 전체의 민주의식과 생활수준이 올라야 하고, 교육수준이 상당 수준 올라야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래도 상당히 성공적입니다. 우리 사회의 교육·생활수준이 높아져 가면서, 다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나아져 가고 있다고 봅니다. 이제 절차적 민주주의는 되었는데, 내용적·실질적 민주주의도 상당히 빠른 시일에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李후보의 비판적 지지 세력 이탈

―李會昌씨가 여론조사에서 일거에 20%의 지지를 얻는 배경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李會昌씨가 출마선언을 하면서 바로 여론지지율 20%로 올랐다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봅니다.

첫째, 지난 10년간 좌파 정부의 대한민국에 대한 모독, 지나친 親北정책, 퍼주기 정책에 대해 반발하는 우파세력이 우리 사회에 상당수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李明博 후보는 기존의 한나라당 정책에서 조금 中道로 선회해 왔습니다. 北核(북핵)에 대한 확실한 입장 표명보다는 북한에 대해 경제지원을 어떻게 하고, 북한을 어떻게 경제적으로 낫게 만들어 주느냐에 초점을 맞춘 감이 있습니다. 이에 李會昌씨가 일부 우파세력을 대변하는 일정한 공간을 얻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李明博 후보가 우파의 대표선수로서 좌파 정부에 반대하는 국민의 지지를 얻어 그동안 高空(고공)행진을 했는데, 그 지지 속에는 李明博에 대한 비판적 지지가 상당히 있는 게 사실입니다.

「BBK 의혹이 어떻게 될 것인가」, 「朴槿惠와 손을 안 잡고 왜 저러나」, 이런 李明博 후보에 대한 비판적 지지 입장에 서 있던 세력의 일부가 이탈해 李會昌씨에게 간 겁니다,

셋째, 李會昌씨가 두 번에 걸쳐, 특히 「金大業이란 사기꾼」에 의해 억울하게 낙선했다는, 대법원 판결에서 표현된 것처럼 흑색선전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동정적인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유형, CEO 출신의 등장
인터뷰 중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과 月刊朝鮮 정순태 편집위원.

―그런데도 李明博 후보가 지금까지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압도적 1위를 질주하고 있다는 것은 후보로서 그의 경쟁력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李明博 후보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좌파정권 10년간 우리 경제가 너무 후퇴했고, 성장 동력이 꺼져 일자리가 없다. 그렇다면 지금의 시대적 요구는 누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경제를 활성화시키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일을 누가 잘할 것인가? 아무래도 경제를 잘 아는 사람, 실물경제를 아는 사람입니다.

그런 인물로 李明博 후보가 지목되었다고 봅니다. 그동안 대한민국 대통령은 독립운동을 한 사람, 反독재 투쟁을 한 사람, 민주화운동을 한 사람, 그렇지 않으면 軍을 배경으로 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새로운 유형인 CEO 출신이 등장했습니다. 「현대 신화」를 이룩했다, 서울시장을 빚 갚으며 비교적 잘 했다, 모두가 안 된다고 했던 청계천 복구와 서울의 교통체계 개선 등을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서 성공했다는 실적을 가지고 나온 후보가 李明博입니다』

―행정가 중시의 시대가 전개되는 겁니까.

『미국에서는 州지사 재임시 州정부 잘 이끌고, 예산 절약하고, 지역 개발을 성공시킨 사람들이 이런 경력을 토대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李明博 후보의 등장으로 우리도 후보의 과거 행정실적을 바탕으로 대통령감인지 아닌지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李明博 후보의 지지율은 영남·충청 지역에서 좀 흔들리고 있습니다만, 수도권에서의 압도적인 강세는 여전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대한민국의 선거구도가 「東西분할이다」, 「지역감정이다」, 대개 이런 거였죠. 그러나 이번에는 이런 구도가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우선, 李明博 후보와 朴槿惠 前 대표 사이가 갈등을 일으킬 때는 李明博 후보의 지지도가 줄어들다가 두 사람이 화합하면 금세 오름세를 탑니다.

서울·경기는 토박이는 별로 없고, 다수가 전라도·경상도·충청도에서 올라온 사람들이어서 종전에는 東西현상의 영향을 그대로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좌파정권에 대한 실망 때문에 李明博 후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봅니다』


『누가 내게 일자리 줄 것이냐』
2004년 3월12일, 열린당 의원들이 책자와 서류들을 집어던지는 가운데 탄핵소추안 可決을 선포하는 朴寬用 의장.

―左派정권이 서울·경기에서 인심을 잃은 가장 큰 이유은 무엇입니까

『인구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서울·경기지역에 기업의 투자가 적어 일자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한 것은 左派정권의 아킬레스건이겠죠.

『통계청 자료를 이용해 작성한 한 대학교수의 논문을 보니 金泳三 정부 5년 동안 새로 창업한 사업체가 연평균 13만6000개였고, 金大中 정부의 IMF 외환위기 1년을 뺀 4년 동안은 연평균 8만6000개인데, 盧武鉉 정부 3년간(2003~2005년) 새로 생긴 사업체는 연평균 2만4000개에 불과했습니다.

젊은 사람에게 일자리 없고, 인구가 많은 수도권이 더욱 심각합니다. 「나에게 일자리 줄 사람이 누구냐」는 것이 청년들의 지지를 결정하게 됨에 따라 지역감정이 상당히 해소되었다고 봅니다. 한나라당이 호남에 가면 종전엔 돌멩이를 맞았어요.

요즘은 엄청 모입니다. 3金 정치의 퇴조로 완벽하지는 않지만 지역감정이 해소되어 가는 과정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李明博 후보가 호남에서 10%를 얻게 되면 우리나라의 선거풍토가 상당히 달라졌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李明博 후보는 경선 이후에 무엇을 했습니까. 당의 公조직 활용보다 私조직에 의존해 부작용을 빚은 것 아닙니까. 당의 원로로서 苦言(고언)할 생각은 없으십니까.

『李明博 후보는 국회의원 좀 하다가 서울시장 선거 치른 게 전부였습니다. 서울시장 재직時엔 시정에 몰두해 당회의에 잘 참석하지 않았으니 당에 발판이 있을 수 없습니다. 朴槿惠씨와 경쟁하면서 시대적 요구에 편승해 「내가 경제 살릴 바로 그 사람이다, 내가 청계천 하는 것 보지 않았느냐」고 외친 거죠.

그가 朴槿惠씨처럼 조직을 운영하며 선거를 지휘해 보았습니까. 그의 정치는 당을 배경으로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지난 1년 동안 고공행진을 하자 안이한 생각이 들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朴槿惠씨가 경선 결과에 승복했으니 이제 대접에 좀 소홀해도 갈 데가 없는 사람 아니냐, 나를 따라와야 한다」는 거죠.

그런데 갑자기 李會昌씨가 뛰어들자 李明博 후보에게 朴槿惠씨의 도움이 절실해진 겁니다. 그때서야 「어이쿠, 이게 아니구나」 느끼면서 정치를 배운 겁니다. 李明博 후보가 朴 前 대표에게 그런 대로 명분을 줌으로써 두 분이 화합한 것은 천만다행한 일입니다』

―朴槿惠 진영에서는 경선 실패 후 「李明博은 완주하지 못할 것이므로 대비해야 한다」는 말이 흘러나왔습니다. 朴槿惠씨가 밝힌 白衣從軍(백의종군)이 「흰옷 입고 발에 흙도 안 묻히는 의미」라는 말까지 나돌았습니다.

『저는 朴槿惠씨의 正道정치를 믿습니다』


공영방송이 국민의 주권행사 방해했다

―2004년 彈劾逆風(탄핵역풍)이 17代 총선의 한나라당 패배의 결정적 요인이었습니다. 朴의장께서는 「다시 탄핵이 와도 나는 의사봉을 잡겠다」는 회고록을 쓰셨는데, 지금 심경도 그러합니까.

『대통령을 국회가 탄핵을 했다는 것은 우리 역사에 처음 있는 대단히 중요한 일이었죠. 그것이 잘되었든 잘못되었든 교훈이 있었다면 살아남아야 합니다.

탄핵은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것이고, 의회정치의 본질, 다시 말해 권력분립의 원칙이 뭐냐, 의회의 권한이 어떤 것이냐는 것에 대해서, 우리나라가 민주주의를 계속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부여되는 사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쓰나미」처럼 지나간 탄핵에 대해 언론·여당·야당, 그 누구 하나 탄핵의 의미를 깊이 연구·음미하지 않았습니다. 이래서 되겠는가. 그 의미를 국민이 알아야 하고, 앞으로 국회의 위상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지, 그런 차원에서 저는 그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습니다』

― 盧武鉉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했으나 憲裁(헌재)에 의해 否認(부인)당했습니다. 당시 국회의장으로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쩌면 탄핵 직후부터 주로 공영방송이 동원되어 「탄핵 후폭풍」이라는 엄청난 분위기를 조장해 냈습니다. 그 결과, 50%를 넘던 탄핵 지지가 돌변해 반대가 70%를 넘게 되고, 한 달 후에 실시된 17代 총선에서 3분의 1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던 집권당의 원내의석이 절대 과반수를 차지하는 사태가 빚어졌습니다.

공영방송의 일방적인 보도는 17代 총선에서 국민의 주권행사를 방해하고 왜곡하고 조작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국민이 주권을 행사하는데 공영방송이 일방적인 보도를 통해 국민주권을 왜곡했다는 것은 죄악 중에 제일 큰 죄악이며, 민주주의에 엄청난 적대적 행위를 한 것입니다』

―탄핵의 의미와 탄핵 이후의 여론조작, 이런 것을 합해서 누군가가 역사 속에서 정리를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탄핵을 발의한 후에 한나라당이 당시 민주당과 합동으로 나서서 국민 앞에 나서서 정면으로 토론하고 대화하고 싸웠다면 상황이 달라졌을 겁니다. 탄핵에 관한 한 한나라당은 비겁했습니다. 방송의 일방적 보도에 국민 여론이 넘어가고, 인쇄 매체가 거기에 따라갔어요.

이것은 대한민국이 민주주의를 채택한 후 오늘에 있기까지 엄청난 고난의 사건으로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야 합니다. 이 책의 내용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탄핵」이란 경험을 통해 한국 정치의 현주소를 고발하고 앞으로 발전해 가야 한다는 좋은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책을 쓴 겁니다』


南韓 정계의 보수 회귀 막고, 「젖소목장」유지하려는 北의 속셈

―朴의장께서는 남북문제에 대해 연구가 깊으신데, 정치권에서 大選 때마다「북한 카드」를 사용하는 버릇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6·25라는 엄청난 경험을 겪었고, 우리 헌법에 명시된 것처럼 남북통일이 국가의 가장 큰 지향점이기 때문에 그것이 선거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밖에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있는 사실 그대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늘 그것을 역이용해 왔습니다.

과거의 독재적 통치자들이 통치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反共(반공)논리를 이용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가장 큰 희생자는 曺奉岩(조봉암)·金大中씨였습니다. 그러나 야당 시절 「北風(북풍)」에 피해를 입은 金大中씨가 이제는 北風을 선거에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1997년 大選 때 金大中 캠프에 의해 제기된 이른바 「총풍사건」이란 것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지만, 그후 관련자들은 모두 무죄가 확정되었죠. 아무것도 아닌 사건을 조작해서 젊은 애 몇 명이 「이럴 때 판문점에서 총이나 몇 방 쏘면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자기들끼리 농담한 얘기를 조작해 李會昌씨를 배후세력으로 만들어 선거에 악용했던 웃기는 사건입니다.

金大中 대통령은 16代 총선 사흘 전에 南北 정상회담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大選 앞두고 무리한 頂上회담을 추진하도록 뒷바라지를 가장 많이 하고 민 사람이 金大中씨입니다.

자기가 大選에 출마했을 때 평양의 오재경이란 사람으로부터 편지가 온 것은 명확한 사실입니다. 당시 金泳三 대통령은 「그런 거 문제 삼지 말라」고 했는데, 金大中씨는 그것을 안기부 조작이라고 도리어 역이용했지요』

―임기 말의 盧武鉉 대통령과 金正日 간의 南北정상회담이 가능해진 배경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頂上회담의 결과를 추진할 수 있는 기간이 전혀 없는 임기 말의 대통령이 엄청난 국민부담이 뒤따르는 對北 약속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죠. 그런데 왜 이런 頂上회담을 북한 측에서 수락했느냐 하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북한이 남한의 大選에 개입하겠다는 의도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한국정치의 보수세력 회귀를 막아야겠다는 것이고, 그동안 북한이 누려온 「젖소목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남한 정치에서 보수진영이 회귀하는 것은 그동안 자기들이 만들어 놓은 남한의 혁명역량, 즉 좌파세력이 득세하여 소위 「민족공조」란 분위기를 만들어 놓은 것이 후퇴해 버리는 겁니다.

또 大選에 활용하기 위한 적절치 못한 시기의 頂上회담이란 사실을 뻔히 아는 북한으로서는 그것을 수락함으로써 상당한 代價를 챙겼습니다. 가만 보면 盧武鉉 정권은 북한에 몇십조원을 들여야 할 약속을 했는데, 이건 다음 정권에 굉장한 부담을 줄 겁니다』


「북한 核문제」 우선 논의해야

―盧武鉉 정권이 「南北終戰宣言(남북종전선언)」을 만들어 내려고 서두르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終戰선언은 언젠가는 해야지만, 終戰선언을 하기 위한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그 조건 중에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 「북한의 核문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그런 문제가 논의된 이후에 終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순서지, 終戰선언부터 먼저 해놓고 終戰의 구체적인 조치를 해간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죠』

―북한 주민을 위한 햇볕정책이 아니라 「일방적인 남한의 무장해제」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1973년 키신저와 越盟(월맹)의 레둑토가 파리에서 평화협정을 맺고, 미군은 철수했습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은 드디어 베트남에 평화가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년 후인 1975년 4월30일 사이공이 함락되었습니다. 미국은 유사시 공군을 파견하겠다고 해놓고 약속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키신저의 회고록을 보면 「실질적 평화조치 없는 선언으로만의 평화협정이라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닫고 후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인류역사에서 말만의 평화선언이나 평화조약이 무의미하게 끝나는 것을 수없이 많이 보아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終戰선언부터 먼저 하자고 서두르는 盧대통령은 자기 임기 동안에 뭔가 실적을 남기고, 이번 大選에서 집권당을 한반도의 평화를 지킨 정당으로 분칠을 해서 大選에 영향 주려는 두 가지 목적 외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겁니다』

―17代 총선에 출마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제가 국회의장이 되고 나서 자신을 곰곰이 뒤돌아보았습니다. 저는 아시다시피 국회의원 비서관 출신입니다. 비서관 6년, 야당 전문위원 6년, 국회의원 24년, 이렇게 36년간 국회에 다녔습니다.

저는 비서관 때부터 「국회를 이대로 두면 안 된다.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맨날 싸움질하고, 그래서 실망을 많이 해왔습니다. 16代 국회에서 6選 의원이 되고 의장이 되었습니다. 그때 저는 엄정한 중립적 입장에 서서 제대로 된 국회의장을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다음에 출마할 생각이 있으면 공천문제가 걸려 그리 못 합니다. 「2년에 불과하지만 의장 임기 중에 국회를 확 바꿔야겠다, 그러려면 제 마음이 변하기 전에 미리 차기 국회의원 불출마를 선언해야겠다」고 결심한 겁니다.

저는 때로는 여당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야당으로부터 욕도 먹는 의장을 하면서 많은 것을 고쳤습니다. 對정부 질문 방식을 단문단답으로 바꾸고, 여성정책을 새로 만들고, 국회방송을 만들었고, 국회 정문과 국회도서관을 개방했습니다』

―黨상임고문은 맡으셨죠.

『처음엔 상임고문을 朴槿惠 대표가 여러 번 권했지만 사양했습니다. 당시, 朴대표가 「선거가 다가오는데 상임고문하는 것을 왜 거절하느냐」고 해서 2년 반이 지나 고문을 맡았던 것입니다. 그 후 朴 前 대표가 와서 도와 달라, 李明博씨가 와서 도와 달라고 했지만, 저는 「경선에서 후보가 된 사람을 밀겠다」고 했습니다. 양쪽 캠프에 안 간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그래서 경선관리위원장이 저한테 온 것입니다』


大選 통해 우리 헌법정신 再확인해야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면 선진사회를 만들 수 있는지, 정계 원로로서 한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봉건사회에서 근대화 과정을 거치지 못한 채 바로 미국의 영향을 받는 국가로 탄생이 되면서 조국이 분단 되었습니다. 경제건설하고, 한편 민주화 추진하면서, 그리고 북한과 이념대결하는 아주 특이한 조건을 가진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또 한때는 국방비로 국가예산 중 3분의 2까지 써야 했던 나라가 어떻게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루었느냐, 이건 정말 기적 같은 일입니다.

국민소득 1인당 2만 달러 시대를 넘어섰는데, 우리 사회가 가진 문제점은 아직 많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념적 갈등과 분화입니다. 특히 盧武鉉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는 해방정국에서나 볼 수 있었던 左右 대결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 사회가 이 지경이 되었나, 저는 이것이 우리 사회 발전을 더디게 하고 국민적 통합을 이루어 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번 大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즉 우리 헌법정신 및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의 가치에 대한 국민적 확인을 다시 하는 일입니다. 좌파들이 요구하는 분배·복지측면 등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켜 나가면서도 얼마든지 보완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고, 진보와 보수가 다시 한 스펙트럼 안에 서서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통합하는 데 이번 大選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